투자 및 재테크

5분만에 주린이 탈출하는 주식투자 방법

머홀 2022. 7. 19. 22:39

우리가 주식투자에 실패하는 이유의 대표적인 케이스의 하나는 이것이다

먼저, 내가 어떠한 근거로 판단했을때, 'S전자'라는 회사가 좋은회사라고 판단이 들었다고 가정해보자

그리고 그 회사의 주가가 다음과 같이 이동한다고 단순가정해보자 ↓

* 내가 발로 그린 단순주가 차트 *

보통 주린이의 투자 사이클은 이렇다

1. A위치에서 S전자에 관심을 가진 주린이는 주가가 이미 좀 올라온 것을 보고 내려가기를 기다린다

2. 예상과 달리 B까지 주가가 올라가자, 지금이라도 올라타야하나? 하는 생각에 매수한다

3. 주가가 잘 올라가서 "역시 내 선택을 옳았어"하는 순간이 가고 주가가 다시 C지점으로 원상복귀ㅠ

하지만, 주가는 다시 오를테니.. 기다려보자..!

4. 금리인하? 양적긴축? 악재가 너무 많아ㅠㅠ 더 떨어지기 전에 팔아야해! (손절)

이 순서를 보고 무슨 생각이 드는가?

결론부터 말하면, 우리는 본능적으로 오르는 주식은 더 오를거라고 생각해서 팔게되고

내리는 주식은 더 내릴것같아 팔게 된다

이는 소위 전문가라는 사람들도 많이 빠지는 함정이자 본능이다

이런 본능에 대한 해결책은 본능만큼 단순하다

MBTI로 따지면, 'J의 의지'를 가지는 것(?)인데

쉽게 말해서, 내가 S전자에 '투자한 근거를 명확히 하는것'이다

회사의 수익성, 브랜드가치, 재무건전성, 성장성등이 투자의 근거라고 가정할때

현재 미국 나스닥시장처럼, 금리인상 횟수가 연내 4번이나 될 것 같다던가

양적긴축이 처음으로 언급되었다던가 하는 시장의 충격으로 하락한다면?

내가 S전자를 좋게 본 근거가 훼손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S전자 투자를 그만둘 이유가 아닌 것이다

그럴때는 단기적인 시장충격을 감안하여, 잠시 손절 혹은 익절한 후

시장충격이 반영된 가격에 재매수를 한다던지

시장마이밍을 맞추기는 어려우니 존버 OR 추가매수(물타기)를 한다던지

하는 방향으로 생각이 가는것이 맞는것이다

시장이 폭락한다, 경기가 침체된다하는 것은 물론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투자를 그만해야할 정도의 이슈는 매우 드물기때문에

내가 투자한 근거가 건재하다면, 그때 그때 상황에 맞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

이것을 키우는 것이 주린이를 벗어나는 키포인트 가운데 하나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