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및 재테크

왜 우리는 돈을 버는가?

머홀 2022. 7. 7. 21:51

돈에 대해서는 너무너무 할 이야기가 많지만

먼저, 일반적인 수준에서 직장인, 사회초년생이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많은 사람들에게 인사이트를 줄 수 있는 내용(LV1)을 저의 관점에서

최대한 단순화시켜서 전달해보려고 합니다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니 다소 인내심을 가지고 끝까지 읽어주세요:)

돈이 가치있는 이유는 교환가치가 있기때문인데

단순하게 생각했을때, 직장인이(혹은 우리가) 돈을 버는 이유는 '시간'을 사기 위해서 라고 생각한다

'인타임'이라는 영화를 본 사람이 있는지 모르겠다

영화속에서는 시간으로 커피를 사고, 물건을 구매하며, 가진 시간을 다쓰면 멀쩡하다가도 죽고만다

시간을 많이 가진 이들은 불로장생하는 개념인데

불로장생은 아니지만, 현실을 정확하게 반영한 영화이다

우리는 왜 주 5일동안 8~9시간을 일하며 돈을벌까?

커피한잔의 여유있는 시간을 사고, 마음편히 잘 수 있는 시간, 멋진곳으로 여행을 갈 수 있는 '시간'을 사기 위해서이다

돈이 많아야 나는 많은 (여유)시간을 살 수 있다

시간을 많이 벌기 위해서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더벌고, 덜쓰고

둘중 무엇이 더 중요하냐고 묻는다면, 무조건 '더 버는것'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직장생활을 택하며 더 버는길을 스스로 막는다

(더버는방법에 대해서는 다음에 더 자세히 이야기해보겠다)

그렇다면, 우리는 덜써야한다

그렇지만, 단순히 라면만 먹거나, 명품을 사지말라거나 하는 차원의 이야기는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하고싶다

그러나 돈(=시간)을 쓰기전에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예를들어, 주변을 보면 남자는 시계,차,지갑 그리고 여자는 명품백 같은 것들을 많이 사곤하는데

당신의 월급이 200이고, 명품백이 200만원이라고 한다면

당신은 한달의 생명력을 명품과 바꾸게 된다

당신이 일하지 않아도 현금흐름이 한달에 2~300이라도 창출된다면, 예쁜 시계를 사는일은

나름 합당한 일이 되겠지만, 순전히 자신을 갈아서 200을 버는 입장이라면.. 분명 문제가 있는 소비가 될 것이다

누군가 명품 한두개정도는 괜찮지 않나? 라고 말한다면

첫째로, 정말 한두개만 살것인가? 둘째로, 한두개가 의미가 있는가?라고 반문하고싶다

명품이 가치가 있는것은 물건 그자체가 아니라 그 물건을 살수있는 '능력'이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핵심은 이런식의 소비가 나의 생명력을 계속해서 갈아넣게 한다는 것이다

때문에 계속해서 생명력을 갈아넣어도 되지 않을 방법을 찾고, 그때까지 나의 시간(=돈)을 모으고 아끼는 것

의식적으로 생각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첫번째 글을 써보았다:)

 

다시한번 이야기하면, 돈을 쓰지말라거나, 무조건 아껴야한다!식으로 받아들여서는 안되고

나의 생명력을 갈아넣지않고, 돈(=시간)을 가지기 위해서 의식적으로 행동해야한다는 것이

우리가 돈을 벌어야하는 이유가 되겠다:)

(직장인,근로소득자의 관점에서)

 

반응형